enuSpace professional 2016 그래픽 편집기와 루아 스크립트



그래픽 편집기는 그래픽에 대한 속성들과 사용자 정의 전역 및 지역 변수 들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의 값을 Lua Script에 전달하고 Lua Script에서 함수의 실행에 의해 바뀐 값을 그래픽 편집기의 그래픽 속성이나 전역 또는 지역변수에 전달하여 값을 변경시킨다. 모든 값을 변경시키는 행위는 프로그램이나 사용자의 마우스 이벤트 등에 의해 발생되며 현재 값의 전달 및 변경된 값의 반환이 함수의 실행 전과 실행 후에 각각 발생한다. 아래 그림은 그래픽 편집기에서 객체의 사용자 정의 함수인 GetColor()에 대한 예시를 나타낸 것이다.





아래 그림은 그래픽 편집기에서 객체의 사용자 정의 함수인 onmousedown()에 대한 예시를 나타낸 것이다.




Lua Script 내부에서만 실행되는 변수 및 함수는 별도로 User Interface가 지원되며Lua Script내부에서는 이벤트 또는 사용자 함수에 의해서 사용 가능하다.



그래픽 편집기에서 Lua Script를 사용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Lua Script 편집 창을 연다. 

2. Lua Script 편집 다이얼로크 창에서 편집된 내용을 Lua Script에 등록한다.

3. Lua Script에 등록된 변수의 값을 확인하거나 새로운 값을 할당하는 스크립트를 작성한다.

4. 3번 항목에서 작성된 스크립트를 Lua Script에서 실행한다.

5. COLOR 테이블을 Lua Script에 작성하는 스크립트.

6. COLOR 테이블에서 Red 필드.

7. 4번 항목에서 실행한 결과 값의 표현.

그래픽 편집기에서는 전역변수 및 각 객체의 속성 등 다양한 구조적 변수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구조적 변수를 Lua State에 그대로 가지지 않는다. 모든 값의 변경은 Lua Script에 등록된 함수의 실행에 의해 이루어 지며, 사용되는 변수와 함수 스크립트는 Lua Script에 테이블을 생성하여 변수 및 함수로 등록한다. 이벤트 및 프로그램에 의해 실행되는 함수는 각 함수에 해당하는 Lua Script 테이블과 1:1 대응 관계에 있으며 변수의 인터페이스나 반환 값이 없는 경우 그래픽 편집기 함수는 Lua State에 등록되지 않는다. 아래 그림은 그래픽 편집기의 데이터 구조를 나타낸 것이다.





아래 그림은 Lua Script데이터 구조에 대해 나타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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